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217

파이썬 데이터프레임 다루기 오랜만에 사용하려고 하면 늘 헛갈리는 파이썬 데이터프레임 다루기. 사실 헛갈리는 이유는 동일한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심플하다고 생각하는 방법 하나씩만 정리해 둔다. 1. 특정 열 인덱싱 df_temp = df.loc[:, ['a']] df['a'] 같은 방식은 잊어버리자. 나중에 행 인덱싱할 때 꼭 df[0,] 같은 것도 동작할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 그냥 인덱싱은 무조건 loc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맘 편하다. [:] 은 all 의 의미. 열 이름을 굳이 리스트에 담아 전달하는 것은 익숙해질 때까지 다소 어색하지만 두 가지 이점이 있다. 1. 하나의 열만 인덱싱하더라도 결과가 데이터프레임으로 반환된다. (df.loc[:, 'a'] 의 결과는 판다.. 2022. 3. 28.
(ENCANTO) 엔칸토 All of you 에서 burn 의 의미 엔칸토의 마지막 노래, All of you 에서는 다음과 같은 미라벨의 통찰이 나온다. Look at this family, a glowing constellation So full of stars and everybody wants to shine But the stars don't shine, they burn 빛나는 별자리 같은 이 가족은 그 빛을 내뿜는 가족 개개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별들은 그냥 빛나는 게 아니라 사실 자신을 태우고 있(었)다는 것 그러니까 말하자면 이 가족들은 평생 빛내다가 지금 번아웃이 온 참이다. 그러니 다음과 같은 결론은 자연스럽다. I think it's time you learn You're more than just your gift 그런데 노래의 마지막 부분에.. 2022. 1. 4.
(Christina Perri) Thousnad years 가사 해석 Heart beats fastColors and promises 심장이 빠르게 고동치고서약들은 찬란히 빛나요. How to be braveHow can I love when I'm afraid to fall 어떻게 하면 더 용감해질 수 있을까요.이리 두려워서야 어떻게 당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But watching you stand aloneAll of my doubt, suddenly goes away somehowOne step closer 하지만 홀로 서 있는 당신을 볼 때내 모든 번민들은 씻은 듯 사라져요난 이제, 그저 당신을 향해 한 발 다가가요. I have died everyday, waiting for youDarling, don't be afraid, I have loved you f.. 2020. 8. 12.
그린데이 Green Day -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가사 해석 Summer has come and passedThe innocent can never last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여름은 어느새 왔다가 지나가요.무고한 이도 세상에 언제까지나 머물수는 없겠지요.그러니 9월이 지나면 나를 깨워주세요. Like my father's come to passSeven years has gone so fast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아버지가 그렇게 왔다가 떠나신 것처럼어느새 7년의 시간이 흘렀네요.9월이 지나면 나를 깨워주세요. Here comes the rain againFalling from the starsDrenched in my pain againBecoming who we are 저 별들로부터 빗물이 내.. 2020. 7. 17.
<겨울왕국 2> OST에 대한 아쉬움 - Into the Unknown 대부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겨울왕국 시리즈에서도 OST는 작품의 이야기, 주제, 분위기를 전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2편의 OST는 어딘가 1편의 그것에 비해 조금 아쉬움이 남는 느낌이다. 나름의 이유를 한번 적어본다. ※ 겨울왕국 1편과 2편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편의 과 같은 위치의 OST라고 생각한다. 초반부에서 갈등의 원인을 설명하며 이 이야기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를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은 훌륭했다. 사랑하지만 동생을 멀리해야 하는 언니와 이유를 모르고 그리워하는 동생이라는 갈등의 기본 설정을 관객들에게 확실히 각인시켰고, 그 든든한 바탕 위에서 부모님의 사망과 언니의 대관식까지 꼭 필요한 이야기들을 아주 속도감 있게 관객들에게 전달했다. 은.. 2020. 3. 31.
아델 Adele - Million Years Ago 가사 해석 I only wanted to have funLearning to fly, learning to run 단지 즐거움만 생각하면 되었어.나는 법을 배우고, 달리는 법을 배우며. I let my heart decide the wayWhen I was young 나 어릴 적엔그렇게 마음 가는 대로 뛰놀았지. Deep down I must have always knownThat this would be inevitable 어쩌면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늘 알고 있었는지도 몰라.결국 피할 수 없다는 걸. To earn my stripes I'd have to payAnd bear my soul 세상에 내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내 영혼을 값으로 치러야 한다는 걸그리고 또 그 무게를 견뎌야 한다는 걸. I know .. 2020. 3. 23.
한글(hwp)문서 여러개 한꺼번에 하나로 합치기 한글 내에 [스크립트 매크로] 라는 기능을 이용해 여러 개의 문서를 병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물론 한글 문서 내에서 Ctrl + O 를 누르면 [문서 끼워넣기]라는 기능을 이용해 다른 한글 문서의 내용을 가져올 수 있지만, 가져와야 할 문서가 여러 개라면 일일이 이렇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일단 병합을 원하는 문서들은 한 폴더 내에 모여 있어야 한다. (혹시 모르니 폴더 이름에 한글은 지양하는 편이 좋겠다) 이제 DarkName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파일 이름을 일관되게 세 자리 숫자로 변환해 준다. (DarkNamer 가 BatchNamer 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개발하신 분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blog.naver.com/darkwalk77/222512470.. 2020. 2. 13.
[엑셀]대분류 선택시 소분류가 달라지는 종속적(반응형) 드랍다운 메뉴 만들기 엑셀에서 드랍다운 목록은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에서 만들 수 있다. 오늘은 대분류의 목록 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항목에 따라 소분류의 드랍다운 목록이 달라지는 기능을 구현해 보자. 일단은 대분류와 소분류에 사용할 목록이 있어야겠다. 사소한 팁이지만, 목록은 오름차순으로 정렬해 두는 편이 나중에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우리는 이 각각의 목록에 이름을 지정해 줄 것이다. {과일, 동물, 전자제품} 의 목록은 [대분류] 라는 이름으로 {사과, 수박, 자두, 포도}의 목록은 [과일] 이라는 이름으로 지정해 주는 식이다. 이름 지정은 [수식] > [이름 정의] 메뉴에서 할 수 있는데 우리처럼 표로 잘 정리해 놓은 경우에는 그냥 '각 목록의 첫 행을 이름으로 지정' 해 달라고 할 수도 있.. 2020. 1. 15.
겨울왕국2 Into The Unknown 가사 해석 I can hear you but I won't 네 소리가 들려. 하지만 듣지 않을래. Some look for trouble while others don't 위험을 일부러 찾아 즐기는 사람도 가끔 있지. 난 아냐. There's a thousand reasons I should go about my dayAnd ignore your whispers which I wish would go away, oh 제발 사라져줬으면 하는 네 속삭임을 무시하고내 일상에 집중해야 할 이유가 족히 천 가지는 되는데, 오. You're not a voice, you're just a ringing in my ear 넌 목소리가 아냐. 그저 내 귓가에서 윙윙대는 소리일 뿐. And if I heard you, which .. 2019. 12. 13.
겨울왕국 Let it go 가사 해석 The snow glows white on the mountain tonightNot a footprint to be seen 눈이 희게 반짝이는 이 밤,산 위에는 보이는 발자국 하나 없네. A kingdom of isolationAnd it looks like I'm the queen 완벽히 격리된 외로움의 왕국보아하니 내가 이곳의 여왕인 모양이로구나. The wind is howling like this swirling storm insideCouldn't keep it in, heaven knows I've tried 바람은 마치 내 안의 휘몰아치는 폭풍처럼 으르렁거린다.나는 결국 그 폭풍을 숨겨두지 못했지.감추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는 하늘만이 아실 거야. Don't let them in, don'.. 2019. 12.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