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내용 입력시 자동으로 테두리 연장하기 (조건부 서식)

by LightBlogger 2016. 10. 5.

조건부 서식은 말 그대로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어떤 서식을 적용하라는 의미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자료에서 



에러만 좀 더 눈에 뜨이게 하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의 [오류 있는 셀] 을 이용하면 된다.


범위 설정 후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 [오류] 와 같이 지정하고 서식을 설정한다.



오류 있는 셀만 색이 변한 것을 알 수 있다.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내용 입력시 자동으로 테두리가 연장되도록 할 수도 있다.


먼저 테두리를 만들 영역을 지정한 후, [조건부 서식] 의 [새 규칙] -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으로 들어간다.



시험 삼아 수식에 =($A$1=1) 을 입력하고,


서식을 눌러 테두리를 지정하자.



그리고 A1 셀에 1을 입력하면



범위로 설정한 모든 곳에 테두리가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각 행마다 테두리를 적용하고 싶으므로


다시 범위를 잡은 뒤 [규칙 관리]에 들어가 수식을 수정하자.



이미 입력된 수식을 =($A1=1) 로 바꾸어 보자.


행은 고정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A열에 1을 입력하는 행만 테두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1뿐 아니라 '무엇이든 입력할 경우'로 바꾸어 보자.


셀 내용의 길이를 반환하는 LEN() 함수를 이용하여


LEN(셀)>0 과 같이 지정하면 셀이 비어있지 않은 경우 TRUE가 된다.


따라서 수식을 =(LEN($A1)>0) 로 수정하자.



A열에 무엇을 입력해도 전체 행에 테두리가 그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A열뿐 아니라 B, C, D, E 열이 채워질 경우에도 테두리를 그리도록 수정하자.


OR() 함수를 이용해 =(OR(LEN($A1)>0, LEN($B1)>0, LEN($C1)>0, LEN($D1)>0, LEN($E1)>0,)) 으로 적어 준다.



A~E 열 어디에 내용을 입력해도 테두리가 그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조건부 서식을 적용한 후에


셀의 이동이나 [잘라내기] - [붙여넣기] 등은 조건부 서식을 깨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반응형

댓글